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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활동 Academic activity

  • [논문]

    [2012년]광주 미래융합산업으로서의 문화예술콘텐츠 감성생활서비스 산업육성에 대한 타당성 연구

    2000년부터 시작된 광주의 광산업은 많은 산업발전과 연구 성과를 만들면서 2010년을 맞게 N되었다. 그러나 10여년이 지난 현재, 디지털 기술의 발전, 제조업이 갖는 노동집약적 산업구조에 따른 저임금형 노동력 구가로서의 하청 전환, 중앙정부의 미래융합산업 추진 등의 정책에 따라 광주에서도 국제적, 시대적 변화의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 [논문]

    [2011년]만화애니메이션의 창의적 표현과 실무 테크닉에 대한 효율적 병행교육방안 연구

    대학에 만화애니메이션관련학과가 개설된 후 15여년이 지만 오늘날, 산업현장과 교육기관에서는 현장에 부합하는 실무중심의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기술산업분야에 재한 현장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교육은 아직도 다소의 괴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광주지역 만화와 애니메이션학과 학생의 현황, 만화...
  • [논문]

    [2011년]살사영화와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3D 입체영상 활용 사례조사를 통한 전망

    3D 입체영상 기술은 발전을 거듭하여 과거에는 영화관 전유물이었던 3D 입체영상 콘텐츠를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3D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이 3D 입체영상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3D 입체 영상 TV나 기타 단말기를 구입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3D 입체영상 콘텐츠의 제작이 기술의 ...
  • [논문]

    [2009년]중국애니메이션 산업과 정책 연구

    현재 중국은 융성했던 애니메이션의 전통을 부활 하 수 있으며, 중국 고유의 특색을 살리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원대한 계획을 앞당겨 실현할 수 있다. 중국은 이미 텔레비전 문화가 널리 보급되고 있는 상황이며 대량의 외국 애니메이션이 중국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 중국의 애니메이션 상황 속에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선진국 대열로 들어서는데 문제...
  • [논문]

    [2009년]중국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발전방향 모색

    - 중국애니메이션의 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등재지), 한국컴퓨터게임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