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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영상 기술은 발전을 거듭하여 과거에는 영화관 전유물이었던 3D 입체영상 콘텐츠를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렇지만 3D 입체영상 콘텐츠 제작이 3D 입체영상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3D 입체 영상 TV나 기타 단말기를 구입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3D 입체영상 콘텐츠의 제작이 기술의 보급을 따라가지 못하는 이유와 제작상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실사형화와 3D 애니메이션에 대한 3D 입체영상 활용의 사례조사를 통해 향후를 전망하고자 하였다. |